건강한 삶을 위한 정보/질병 예방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 원인과 예방법

메이3 2023. 12. 23.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앉거나 누워 있을 때는 혈액이 하체에 몰려 있지만, 일어서면 중력에 의해 혈액이 상체로 이동합니다.

 

이때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부족해지면서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지러움 간편 해결법 👈클릭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은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금방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 넘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링크를 확인해 보시면 좀더 자세한 상황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나의목차]]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의 원인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원인

  • 갑자기 일어서기
  • 장시간 앉아 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서기
  • 과로나 스트레스
  • 탈수
  • 빈혈
  • 저혈압

질환에 의한 원인

  • 기립성 저혈압
  • 메니에르병
  • 뇌졸중
  • 심장질환
  • 내분비계 질환

 

 

질환에 의한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

질환에 의한 앉았다 일어설때 어지러움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이 일시적인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질환에 의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은 앉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설 때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과 함께 두통, 구토, 시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메니에르병은 내이의 내림프액 순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이 있는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과 함께 이명, 청력 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뇌졸중은 뇌에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이 발생한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과 함께 반신 마비, 언어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장질환은 심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과 함께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내분비계 질환은 내분비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내분비계 질환이 있는 경우,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과 함께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 예방법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일어서기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는 먼저 몸을 일으켜 앉은 다음, 3~5초간 기다린 후 천천히 일어납니다.

 

물을 자주 마시기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자주 마시고, 염분 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로하지 않기
과로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https://youtu.be/Q1WZo7jMiuQ

 

 

같이 보면 좋은 글

 

 

2024년 공무원 봉급표 2.5% 인상, 실수령액은 얼마나 오를까?

2024년에는 대한민국 공무원의 급여 인상 가능성에 대해 많은 추측이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급여 인상의 잠재 금액과 이것이 소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직

mernin.tistory.com

 

 

신생아 방 적정온도 겨울 아기방 습도 관리하기

신생아를 위한 완벽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신생아의 편안함과 전반적인 건강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특히 추운 겨울철에 아기 방의 온도와 습도 수준

mernin.tistory.com

 

 

갑상선 TSH 정상수치 보다 높음 원인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은 갑상선의 건강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TSH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으면 갑상선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TSH 수치

mernin.tistory.com

 

 

타이레놀 500mg 효능 복용량 주의사항 부작용

일반 진통제의 경우 타이레놀 500mg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경증부터 중등도의 통증을 완화하고, 열을 낮추며, 두통, 월경통, 치통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

mernin.tistory.com

 

 

마무리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메니에르병, 뇌졸중, 심장질환, 내분비계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이 심하거나 자주 나타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 FAQs

Q: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의 증상은 어떤가요?

A: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은 어지러움, 두통, 구토, 시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이 심하거나 자주 나타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이 심하거나 자주 나타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은 질환의 증상일 수 있나요?

A: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메니에르병, 뇌졸중, 심장질환, 내분비계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